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정 표현 종류와 부정문의 의미

by 국어 도우미 2024. 7. 7.

부정 표현 종류와 부정문의 의미

부정 표현

개념

대응하는 긍정문이 참이 아니라는 것을,  부정 형식을 사용하여 문법적으로 표현하는 문장


 

종류

 

짧은 부정문과 긴 부정문

 

짧은 부정문 

용언 앞에  부정 부사 ‘안, 못’을 사용한 부정문

 

나는 밥을  먹었다.

나는 밥을  먹었다.

 

긴 부정문 

보조적 연결어미 '-지' 뒤에 부정 용언 ‘아니하다, 못하다’를 사용한 부정문

 

나는 밥을 먹지 않았다.

나는 밥을 먹지 못했다.


 

‘안’ 부정문과 ‘못’ 부정문

 

‘안’ 부정문

형식

안(아니 ), 아니다, -지 아니하다(않다)

 

의미
• 단순 부정: 어떤 상태가 그렇지 않음을 나타냄.

• 의지 부정: 동작을 행하는 주체의 의지로 어떤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나타냄.

 

나는 밥을  먹었다.

나는 밥을 먹지 않았다.

 

 

‘못’ 부정문

형식

못, -지 못하다

 

의미
• 능력 부정 :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외부의 원인에 의해 어떤 행위가 불가능함을 나타냄

 

나는 밥을  먹었다.

나는 밥을 먹지 못했다.


 

 

명령문과 청유문의 부정문

 

명령문 : ‘-지 마/마라’

밥을 먹지 마라. 

 

*아니해라. / *못해라 (비문)

 

청유문 : ‘-지 말자’
밥을 먹지 말자. 

 

*아니하자. / *못하자 (비문)


 

 

부정문의 의미 

 

의지 부정
’과 ‘-지 않다’가 사용된 부정문.

주체에게 그 행위를 할 의지가 없음을 나타냄.

 

나는 밥 먹기가 싫어 밥을 안 먹었다.

나는 밥 먹기가 싫어 밥을 먹지 않았다.

 

 

능력 부정
’과 ‘-지 못하다’가 사용된 부정문.

주체에게 그 행위를 할 능력이 없음을 나타냄.

 

나는 밥 먹고 싶었지만, 시간이 없어서 밥을 못 먹었다.

나는 밥 먹고 싶었지만, 시간이 없어서 밥을 먹지 못했다.

 

 

※ 형용사나 서술격 조사 ‘이다’의 경우

 능력이나 의지라는 표현 자체를 사용할 수 없음

  →  그녀는 예쁘지 않다.  (상태 부정)

  →  날씨가 안 덥다.  (상태 부정)

  →  그는 학생이 아니다.  (상태 부정)


 

 

부정문의 제약
1) 음절 수가 많은 용언의 경우 : 짧은 부정문을 쓰면 어색함.

안 아름답다. (X)

아름답지 않다. (O)

 

안 사랑스럽다. (X)

사랑스럽지 않다. (O)

 


2) ‘견디다, 깨닫다, 알다’ 등의 동사 : 화자의 의지나 의도와 관계없이 일어나는 현상임

  →  ‘못’ 부정만 쓰임.

 

더위는 잘 참는데 추위는 잘  견딘다. (X)

더위는 잘 참는데 추위는 잘  견딘다. (O)


 

 

부정문의 중의성
부정의 범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해석되는 것.

 

   먹었다.


• 부정의 대상이 ‘나’일 때

  밥을 먹은 것은 내가 아니다.


• 부정의 대상이 ‘ 밥 ’일 때

   내가 먹은 것은 밥이 아니다.


• 부정의 대상이 ‘먹다’일 때

   내가 밥을 먹지 않고 다른 행동을 했다.

 

 

부정문의 중의성 해소 방법

 

1) 부정하고자 하는 단어에 강세를 줌

 

 

   밥을 먹은 것은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다.

 

 

2) 부정하는 대상에 보조사 ‘은/는’ 사용

나는 밥  먹었다.

   내가 먹은 것은 밥 이외의 것이지, 밥은 안 먹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