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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문법

안은문장에서 안긴문장의 역할

by 국어 도우미 2024. 7. 21.

안은문장에서 안긴문장의 역할

 

안긴문장 → 안은문장에서 주어의 역할

 노래를 부르기가 쉽지가 않다.

  안긴문장(명사절) → 안은문장에서 주어 역할을 함

 

 

안긴문장 → 안은문장에서 목적어의 역할

농부들이 비가 오기를 기다린다. 

  안긴문장(명사절) → 안은문장에서 목적어 역할을 함

 

 

안긴문장 → 안은문장에서 부사어의 역할

 마당에 아무도 모르게 꽃이 피었다.

           안긴문장(부사절)  → 안은문장에서 부사어 역할을 함

 

 

안긴문장 → 안은문장에서 관형어의 역할

 나는 동생이 오기 전에 학교에 갔다.

    안긴문장(명사절) → 안은문장에서 체언인 명사 ‘전’을 수식하는 관형어 역할을 함

 

 

안긴문장 → 안은문장에서 서술어의 역할
내 동생은 누구보다 마음씨가 착하다.

                              안긴문장(서술절) → 안은문장에서 서술어 역할을 함


 

 

개념

안은문장

하나의 문장에 다른 문장이 문장 성분의 자격으로 들어가 있는 것

다른 문장을 절의 형식으로 안고 있는 문장

안긴문장을 포함한 문장

 

 

안긴문장

다른 문장 속에 들어가 하나의 성분처럼 쓰이는 문장

다른 문장 속에 절의 형식으로 포함되어 있는 문장.

'절'은 성격에 따라 명사절, 관형사절, 부사절, 서술절, 인용절로 나뉨


 

명사절을 안은 문장
명사형 어미 ‘-(으)ㅁ’, ‘-기’결합하여 만들어짐

'명사절 + 이/가, 을/를, 에’의 형태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부사어 등 다양한 역할을 함

 

나는 그가 옳았음을 깨달았다. 

나는 네가 합격하기를 바란다.

지금은 학교에 가기에 늦은 시간이다.

 

 

관형사절을 안은 문장
관형사형 어미 ‘-(으)ㄴ’, ‘-는’, ‘-(으)ㄹ’, ‘-던’이 결합하여 만들어짐

이 어미들은 각각 과거, 현재, 미래, 회상의 시간을 표현함

뒤에 오는 명사를 수식하는 관형어의 역할을 함

 

우리는 평론가가 추천한 영화를 보았다

지나가는 사람이 길을 물었다.
이것은 내가 마시던 커피이다.

 

 

부사절을 안은 문장

‘-아서/-어서’, ‘-도록’, ‘-게’, ‘-이’ 등이 결합하여 만들어짐

절 전체가 서술어를 수식하는 부사어의 역할을 함

 

길이 눈이 와서 미끄럽다. 

나는 허리가 아프도록 웃었다.

그곳은 꽃이 아름답게 장식되었다.

비가 소리 없이 내린다. 

 

 

서술절을 안은 문장

다른 절들과 달리 절의 표지가 없음

절 전체가 서술어의 역할을 함

 

동생은 키가 크다
한국인은 정이 많다.

 

 

인용절을 안은 문장

주어진 문장에 인용 부사격 조사 ‘라고’와 ‘고’결합하여 만들어짐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에서 인용한 내용이 절의 형식으로 안긴 것임

 

그녀는 “신발이 참 예뻐요.”라고 말했다.
그녀는 신발이 참 예쁘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몇 시야?”라고 물었다.
그는 지금 몇 시냐고 물었다.

 


 

 

동격 관형절과 관계 관형절

 

동격 관형절

관형절의 수식을 받는 체언과 동일한 의미를 갖는 관형절

한 문장의 모든 필수 성분을 완전히 갖추고 있는 관형절 

 

지수와 준서가 결혼한다 소문이 퍼졌다.

(소문 = 지수와 준서가 결혼한다)

 

준서가 온다 소식을 들었다.
(소식 = 준서가 온다)

 


관계 관형절

관형절의 수식을 받는 체언관형절 속의 일정한 성분이 되는 관형절

수식하는 명사와 동일한 성분이 빠져 있는 관형절

 

세종대왕이 만든 한글은 매우 과학적인 문자이다.

 → 세종대왕인 한글을 만들었다. 

 

이것은 내가 읽은 책이다.
     → 내가 책을 읽었다. 

 


 

※ 관련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언어와 매체 37번